컨텐츠 바로가기
button0 button1 button2 button3 button4 button5 button6

교육과정

1학년

1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문화와매너 3 3      
항공사경영론
항공사경영론(Airline Management)

항공사 각 부문의 이론 및 실무 기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세계항공운송산업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개요와 기반구조, 항공운송산업의 역사, 항공운송 서비스관리체계,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와 글로벌 환경, 21세기 항공경영 패러다임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세계주요 항공사들의 경영사례 발표를 통해 항공사 경영의 총체적인 흐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3 3      
항공서비스마케팅
항공서비스마케팅(Airline Service Marketing)

21세기의 디지털화, 정보화, 글로벌화 추세로 서비스경제화는 오늘날 모든 산업과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서비스마케팅전략, 서비스마케팅믹스, 서비스수요와 공급관리, 서비스대기관리, 서비스품질 등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이론을 통해 항공운송산업에 있어서 최상의 고객서비스는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하고 우수서비스경영사례의 발표를 통해 항공사 등 서비스기업들의 고객만족 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3 3  
이미지 경영     3 3  

2학년

2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이미지메이킹
이미지메이킹 (Image Making)

항공서비스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하여 아름다운 표정과 화법, 워킹, 메이크업, 패션 그리고 자세 등을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써, 객실승무원의 이미지에 맞는 연출법을 습득하게 한다.

3 3        
항공운송실무
항공운송실무 (Practical Airline Transportation Service)

항공사의 여객운송서비스에 필요한 공항의 시설, 세계주요 국가의 출입국절차 및 C.I.Q. 규정, Check-in Service, 제한승객, 수하물, V.I.P. M/A, 통과승객, 항공기탑승에 관한 업무절차와 규정을 습득하며 공항에서 제공되는 일련의 항공운송서비스의 전반적인 절차를 배운다.

3 3        
항공기초영어Ⅰ,Ⅱ 3 3 3 3
마케팅
마케팅 (Marketing)

항공사 질을 좌우하는 요소를 찾아내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업의 경영전략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항공업뿐만 아니라 호텔, 레스토랑, 여행사, 테마파크, 외식업, 백화점 서비스산업 전반에 걸쳐 본질을 이해시키고, 경영관리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킴과 동시에 관련이론의 실무에 적용능력을 고양시킴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3 3    
이문화의 이해     3 3    

3학년

3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객실서비스실무
객실서비스실무(Cabin Service Practice)

항공사 객실서비스에 관한 전반적인 진행과정과 객실서비스 서비스절차와 방법, 기내서비스 전문용어를 배우고 이를 롤플레이를 하며 실습을 하는 과목이다.

3 3        
창업시장조사론 3 3      
항공예약실무
항공예약실무 (Practical Airline Reservation)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인정하는 항공예약전문가 수료증을 취득하는 과정으로 항공예약에 필요한 항공용어와 약어, 예약 절차, 예약 확인 및 PNR조회 등 항공운송예약에 대한 이론학습과 아울러 실무능력의 배양을 위해 항공사의 컴퓨터 시스템 프로그램(TOPAS, ABACUS)을 활용하여 실습을 병행한다.

3 3        
항공TOEICⅠ, Ⅱ 3 3 3 3
객실식음료실무
객실식음료실무 (In-Flight Food and Beverage)

항공사, 호텔, 컨벤션, 외식산업 등의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식사와 와인, 칵테일 제조법 등의 음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위주로 진행되는 과정으로서 서비스전문가로써 능숙하게 식음료(F&B)를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여 향후 항공사를 비롯한 호텔 등의 서비스기업에 취업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3 3    
창업경영전략     3 3    
항공발권실무
항공발권실무 (Airline Ticketing)

항공사 CRS시스템을 이용해 항공권 발권 및 요금계산, 항공사 발권 업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실무를 습득하도록 한다.

    3 3    
항공업무론
항공업무론(Theory of Airline Business)

해외여행 자율화로 해외여행이 증대됨에 따라 항공사의 실무를 질적, 양적인 성장 요구에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를 갖춘 전문인을 충족시키며 항공운송업에 정통한 전문인으로 육성시킨다.

    3 3    

4학년

4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항공사면접Ⅰ,Ⅱ
항공사면접 Ⅰ, Ⅱ(Airline Interview Practice Ⅰ, Ⅱ)

국내외 항공사들의 기업정보와 인재상, 채용동향 및 채용전형의 특징에 따른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이력서 등의 지원 서류 작성 요령에 대한 이론 학습과 함께 올바른 면접 이미지와 자세, 복장, 자기소개 스피치 등을 습득하고 기업모의면접실습을 통해 면접기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모의면접은 비디오촬영으로 모니터링하고 면접 발표와 토론을 통해 면접자 ‘나’를 상대방 면접관에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시켜 향후 취업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

3 3 3 3    
항공운항과안전
항공운항과 안전(Flight Operation & Safety)

항공기 구조와 객실 안전, 항공의무기초 및 보안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항공운항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교육을 통하여 비상사태 발생시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대피시킬 수 있는 비상탈출방법 등을 학습한다. 항공 실습실(Mock Up)에서 실습위주로 진행되며 향후 취업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응급처치강사과정 및 심폐소생술의 수료증을 취득하도록 한다.

3 3        
항공소비자행동론 3 3        
항공인터뷰영어Ⅰ,Ⅱ
항공인터뷰영어Ⅰ,Ⅱ( Airline Interview English)

외국항공사, 외국계기업체의 역량기반 심층인터뷰에 대비하여 예상되는 인터뷰진행절차와 영문이력서 작성 그리고 영어 인터뷰에 대비하여 영어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도록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3 3 3 3
항공프로모션     3 3